logo
  logo

하나병원

내과/검진센터

Home > 진료과 > 내과/검진센터
내과/검진센터

Home > 진료과 > 내과/검진센터
내과/검진센터

Home > 진료과 > 내과/검진센터
내시경검사
초음파검사
성인병클리닉
종합검진센터
내시경검사
초음파검사
성인병클리닉
종합검진센터
내시경검사
초음파검사
성인병클리닉
종합검진센터
 내과 : 055-240-3020
 내과 : 055-240-3020
위장클리닉 minus_btn



위내시경검사란?  

위내시경 검사는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면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 (예: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이상이 발견되는 즉시 조직검사를 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위암이 흔하므로 내시경 검사는 위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1. 원인이 불명확한 구토증

2. 만성적인 상복부 통증

3. 야간취즘 중에 또는 새벽에 나타나는 복통

4. 약물 복용에 의해 발생되는 복통

5. 방사건 검사상에서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6. 동전, 반지 들의 이물질을 삼킨 경우 이물질의 제거

7. 기타 뚜렷한 원인이 없는 상복부 불쾌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구역질

8. 원인 불명의 철 결핍성 빈형

9. 이전에 위 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으로 치료 후 재검사를 위해

10. 위 절제술 이후 주기적인 검진을 위해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 가능한 질환

ㆍ역류성 식도염    

ㆍ조기위암    

ㆍ십이지장 궤양    

ㆍ위염

ㆍ위궤양    

ㆍ식도암    

ㆍ진행성 위암


  

검사방법  

내시경이 입의 마우스피스 구멍으로 삽입된 후 목을 통과해 식도, 위, 십이지장까지 들어가면서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을 검사자가 직접 눈으로 관찰하게 됩니다. 목을 통과할 때 압박감이나 구역질, 가벼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목을 통과하게 되면 그 뒤는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혀와 목에 힘을 빼고 코와 배로 천천히 깊게 숨을 쉬면서 기침을 참고 지시에 따르면 비교적 쉽게 내시경 삽입이 가능합니다. 이후로는 천천히 복식 호흡을 하면서 구역, 구토를 참고 입안에 고인 침을 삼키지 말고 자연스럽게 흘리면 검사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 도중 발견한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의 이상 소견을 진단하기 위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경미한 염증이라도 조직 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직검사를 시행할 때 반드시 암을 의심하고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0-15분 정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검사 주의사항  

01 검사 전 주의사항
- 검사 전날 10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고 물도 드시지 마세요.
- 검사당일은 물로 드시지 마세요.(목이 많이 마르실 경우 물로 입을 가볍게 헹궈 주세요.)
- 검사 전날은 평소보다 약간 가벼운 저녁 식사를 하시고, 가급적 술이나 고기는 드시지 않습니다.
- 위암으로 수술을 받은 분이나, 예전 내시경 검사에서 음식물이 남아 있었던 경험이 있는 분은 검사 전일 하루 동안 금식하시거나 점심 식사 시 미음이나 흰죽으로 가볍게 섭취하세요.
- 심장 질환이나 호흡성 질환이 있는 분은 반드시 미리 말씀해 주세요.
- 고협압이나 당뇨병으로 약을 복용 중인 분은 검사 전에 드시는 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지 반드시 의료진에게 확인해 주세요.

02 검사 후 주의사항
- 검사 후 약 1시간 후부터 식사가 가능하며, 평소보다 가볍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검사 후 약간의 피가 침에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느나, 대부분 1~2시간 이내에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검사 후 배가 아프거나 불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거의 대부분 당일 증상이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계속될 경우에는 병원으로 연락 후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목 마취가 풀린 후 며칠 동안 목이 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약간 따듯한 물로 목을 헹구어 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클리닉 minus_btn



대장내시경이란? 

대장내시경 검사는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대장을 관찰함으로써 대장에 생기는 염증, 용종, 종양 등을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대장 내시경은 검사의 목적 뿐만 아니라 이상이 있는 부위를 바로 생검하여 조직검사 할 수 있으며, 용종이 있을 경우 직접 제거도 가능하고, 출혈이 있을 시 지혈도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적 목적으로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검사 전에 진통제 등을 투여하기 때문에 큰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검사를 할 때는 왼쪽 옆으로 누워서 양쪽 무릎을 구부려 배에 붙이고 엉덩이는 살짝 뺀 자세를 취합니다. 때론 수월한 삽입을 위해 자세를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20 - 40분 정도 걸리고 병변이 많고 복잡하거나 삽입이 어려운 경우 더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할 경우 검사가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를 마친 후에는 잠시 안정을 취하고 의료진이 신체검사를 통해 사전에 투여한 진정제의 약효가 없어졌다는 판단을 하면 평상복으로 갈아입고 추가 조치 등을 한 후 검사를 마치게 됩니다. 정확한 대장내시경검사를 위해서는 장 안을 깨끗이 비우는 장관세정이 필요합니다. 세정은 장내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므로 세정액을 먹기 전에 섭취한 음식물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주의사항  

검사 전날에는 하루 종일 적색이나 포도색 착색 음료를 드시지 마시고 참외, 수박, 포도과 같이 씨가 있는 과일, 김치와 같은 야채류, 깨, 해조류(미역, 김) 등이 포함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검사 전날 오후 6 시경까지 가능하면 죽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물 위주로 드시면 됩니다.




용종절제술이란?  

대장 용종이란 대장 점막에서 사마귀 모양으로 자라는 혹을 말합니다. 이러한 대장 용종이 임상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대장 용종은 시간이 지나면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 용종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시간이 지나 진행이 되어 진행성 대장암이 되면 혈변, 가는변, 복통, 체중감소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암으로 진행하기 전 상태의 용종을 제거함으로써 대장암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고, 일부 용종 형태의 조기암은 내시경으로 절제하는 것으로 치료도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용종은 대장내시경을 이용한 절제술(대장용종절제술)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용종의 제거 여부는 시술 중에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절제한 용종의 조직 소견은 시술 후 적어도 수 일에서 1-2주 경과한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혹 장정결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절제한 용종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구 결과를 보면 대장암의 95%이상은 이러한 대장 용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항문 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대장 용종을 제거하면 대장암의 80-90%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면내시경이란?  

내시경 검사는 상부 소화기계의 이상을 검사하기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검사 시 느낄 수 있는 고통과 불쾌감으로 인해 검사 받기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위내시경은 진정제를 사용하여 수면 유도 후 위내시경을 실시하는 것으로 진정제에 의한 항불안 작용이나 선행성 건망효과(기억상실효과)로 인하여 일반 위내시경보다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위내시경은 의식이 없을 정도로 마취를 한 상태로 하는 검사는 아니며 환자의 협조가 가능한 진정 상태에서 검사를 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적정량의 약제를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면이나 적정한 정도의 진정상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하며 오히려 환자의 협조도가 낮아져 검사 자체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 검사가 끝나면 회복실로 이동한 후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회복실 침대에서 일정 시간 수면을 취한 후에 귀가하게 됩니다.

- 검사 당일에는 운전, 기계 조작이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검사가 끝난 후 일시적으로 목안의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식사는 회복실에서 퇴실 후 바로 가능하며, 검사 도중 조직 검사를 받은 경우에는 2시간 정도 후에 가능합니다.


진료절차   |   증명서발급   |   비급여진료   |   주차안내   |   관리자
copyright_logo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합포로 110 하나병원      TEL055-240-3000      FAX055-244-7611

Copyright 하나병원. All Rights Reserved.
진료절차  |  증명서발급  |  비급여진료  |  주차안내  |  관리자
copyright_logo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합포로 110 하나병원
TEL. 055-240-3000
FAX. 055-244-7611

Copyright 하나병원. All Rights Reserved.